피터드러커가 살린 의사들1_개념편 (1)

책 내용중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들을 아래에 발췌 하였다.
Part 1. 경영관
피터드러커가 살린 의사들
1. 개원의여, 미래를 준비하라
- 봉직의의 평균 급여는 매년 줄어들고 있다.
- 개원에 필요한 자금은 계속 늘어나지만 대출규제와 금리는 의사에게 불리해지고 있다.
- 개원 후 평균 7년이 지나야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다.
- 심평원에서는 청구비를 매년 2%로 상승시켜주지만 물가는 매년 5%씩 오른다.
- 60세가 넘으면 손이 떨려서 난이도 있는 높은 술기는 포기해야한다
- 60세가 지나도 20년이상은 더 살 가능성이 있다. (평균기대수명으로 보자면)
2. 개원의의 꿈은 경영을 통해 이루어진다
- 비전을 세워야한다.
- 개원도 경영이다.
3. 개업의 의미 : 경영이란 무엇인가?
- 경영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람의 힘을 모으는 것
첫번째, 청춘을 바친다면 그 노력으로 큰 성과를 낼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두번째, 묵묵히 자신의 분야에서 열심히 일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대우 받을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세번째,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더 편리하고 더 기분좋게 병을 치료할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네번째, 함께 일하는 동료들이 다툼 없이 일하고 보람을 느끼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직장생활이 더 즐거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 병원장은 스스로 의사보다는 경영자로 인식해야한다.
* 경영이란 인간에 관한것
* 기업이 지향하는 목표와 가치관을 함께 가져야한다.
* 조직과 조직의 구성원들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 구성원 각자의 책임과 구성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 단순한 수익성이나 매출액만이 아닌 정성적인 내용들에 대해서도 다양하게 평가가 이루어져야한다.
* 성과는 기업내부가 아닌 외부에서 나타난다. --> 고객만족
- 구성원들이 스스로 병원의 비전을 자신의 비전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 피터드러커는 책임이라는 무거은 짐을 스스로 지게 하기 위해 매니지먼트가 해야할 일은 단 한가지! '일과 성과에 초점을 맞추는 것' 이라고 설파한다.
4. 의료경영과 윤리 : 경영은 의료윤리에 반하는가?
- 경영하는 병원이 오히려 더 윤리적이다.
- 병원 마케팅이란 환자를 거짓으로 유인하는게 아니라 정확한 의학정보를 공개하는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옳다.
- 맞춤형 진료 제공, 재발방지, 복용지시 등 정확하게 수행해 더 건강해지도록
- 건전한 이익을 통해 재투자의 비용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검사 장비와 더 편리한 편의시설을 제공하기 위한 것
-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
*신뢰를 위한 방법
1) 병원의 윤리강령 또는 환자와의 약속을 정하고 공표하라
2) 전직원의 교육이 필요하다 (전직원이 철저한 윤리사명을 가지고 있을때 신뢰함)
3) 환자들이 느끼는 불신요소를 조사해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원칙을 세우라, 그리고 끊임없이 개선하라.
5. 병원장 고유의 역할과 책임
- 책 : 짐콜린스의 #성공하는기업의8가지조건 // 조안마그레타 #경영이란무엇인가 // 피터드러커의 #매니지먼트
- 병원이 잘된다는 것의 기준 : 환자가 기대이상으로 만족해 고정환자가 계속 늘어나는 병원 // 주변병원에 비해 차별적 우위가 있고, 그 결과로 매출이 늘어나는 병원 // 직원들 수준이 다른 병원보다 우수하고, 급여와 복지수준이 높은 병원
- 리더쉽은 경영자에게 필요한 일부 덕목에 불과하다. 경영자는 조직을 경영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 경영은 병원장의 제1업무!
>> 역할1 비전체계 정립 : 병원의 정체성을 정의하고 병원의 미래상을 알려주어야한다.
>> 역할2 전략수립과 과업 및 목표설정 : 비전달성을 위한 전략을 제시 // 부서별, 개인별 과업과 그 목표를 분명히 알려주어야 한다.
>> 역할3 성과관리 및 피드백 : 불필요한 과업이 생기고, 조정되거나 새로 시작해야 하는 과업도 생긴다. 목표가 달성되지 않는 이유는 최초의 전략이 잘못되었다기 보다 중간에 이를 점검하고 피드백하는 과정이 생략된 것
>> 역할4 동기부여 및 커뮤니케이션 : 서로 협동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6. 병원장의 리더십 : 리더쉽이란 무엇인가?
- 리더쉽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미치고자 할 때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다.
- 자신의 리더쉽을 평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리더쉽의 결과가 목적을 어느정도 달성했느냐, 즉 영향력을 미친 정도를 가늠하는 것
- 피터드러커는 "자기경영노트"에서 조직내 좋은 인간관계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1) 조직내 인간관계에 있어서 그 관계가 아무런 성과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따뜻한 감정이나 유쾌한 농담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상호기만에 대한 가면극)
2) 모든 사람들이 결과를 얻게 되고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면 종종 거친 말투를 주고받는다 하더라도 인간관계를 파괴하지는 않을 것이다.
- 조직내 리더쉽의 조건
1) 커뮤니케이션 : 협력을 전제로 하고 협력은 정보의 공유를 필요로 한다.
2) 팀워크 : 각 분야의 전문가가 자기 분야에만 매몰되지 않고, 병원 전체를 위한 공헌에 관심을 가지도록 그 역량이 발휘되도록 영향을 미치는 것
3) 자기계발 : 문제가 되었던 이슈가 재발되지 않도록 어떻게 행동했어야 하는가를 복기해보는 것
4) 인재육성 : 타인의 자기계발에 초점을 맞추고 끊임없이 촉진하는 역할을 포함한다.
- 매니저로서 용서할수 없는 5가지 실격기준
1) 강점보다도 약점에 눈이 가는 사람
2) 무엇이 바른가보다 누가 바른가에 관심을 갖는 사람 : 일보다도 사람을 중시하는 것은 일종의 타가
3) 성실함보다 영리함을 중시하는 사람
4) 부하직원에게 위협을 느끼는 사람 : 이런 사람은 매우 나약한 인간이어서 리더의 자격이 없다
5) 자신의 일에 높은 기준을 설정하지 않는 사람
** 실전전략 (리더스피부과)
- 진료 프로세스의 모든 순간에서 고객이 방치되거나 극심한 긴장상태에 빠지지 않도록 세심한 진료 동선과 응대접점, 그리고 따뜻한 배려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한다.
- 업무매뉴얼의 필요성
- 직원들 역시 병원이라는 직장에서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받기를 원한다.
- 고객분석과 시장분석을 통해 병원이 지향하는 평균적 고객군이 누구이며, 그 고객들을 효율적으로 맞이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지 지속적으로 고민해야한다.
- 표정습관을 바꾸는것이 중요하다.
- 진료는 항상 깔끔하고 명쾌하게 실시되어야 하며, 고객의 90% 이상이 진료결과에 '매우만족' 할수 있도록 세심하게 신경써야 한다.
- 최대한 편안한 부누이기 속에서 시술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하여 결과는 물론 과정까지 행복한 추억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한다.
- 제프리 페퍼, 찰스 오레일리의 "숨겨진 힘- 사람" : 조직관리에 중점을 두고 공부할때 너무 큰 감동과 기쁨
- 우수한 인재는 전체의 10프로에 불과하다. 평범한 직원들의 잠재력을 키워서 성공하는 기업조직을 구축하는 것이 현명
- 진심으로 따뜻한 배려와 관심이 필요한 영역, 직원들의 진심어린 고객응대가 매우 중요하다.
- 직원들이 진정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데 집중해야한다.
- 직원 우선주의를 바탕으로 팀워크를 이루어 일할 수 있어야 한다.
- 기업의 문화가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야 흔들림 없이 지속할 수 있다.
- 경영자가 직원들을 신뢰하고 존중해주면, 직원들 역시 그에 맞는 행동을 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 직원들에 대한 감시와 통제를 늘릴 경우, 직원들의 근무의욕을 저하시키고 그 이전에는 적극적으로 일했던 사람들마저 그러한 의욕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